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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 유의사항

HOME > 업무 안내 > 채권추심 및 채무조정 안내 >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 관련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소멸시효는 「민법」 제162조 및 「상법」 제64조 등에 따라 채권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사실상태가 일정기간 계속된 경우에 그 권리의 소멸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 3년(통신채권 등) 또는 5년(대출채권 등) 이상 채권자로부터 연락(유선, 우편, 소제기 등)을 받지 못했다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소멸시효 완성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등에게 소멸시효 완성사실을 주장(구두 또는 서면)하고, 채무상환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채무자가 채무를 일부 변제하거나, 갚겠다는 각서 및 확인서 등을 작성해 줄 경우, 해당일로부터 소멸시효기간이 재산정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을 받은 경우에도,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여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지급명령을 받은 날로부터 2주이내에 지급명령을 한 법원에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채권자, 채권양수인 및 채권추심인 등이 일부만 갚으면 원금을 감면해 주겠다고 회유하는 경우, 이미 완성된 소멸시효를 연장 또는 부활시키려는 숨은 의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여부 등을 신중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액이라도 변제하면 다시 소멸시효가 부활될 수 있으므로,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소멸시효 완성을 주장하며 갚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담당직원 또는 대표번호(1644-2900)로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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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X. 055-715-5130
  • E-MALL. knam97@gnsinb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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